• 게시판
  • 공지사항

공지사항

KG제로인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美 펀드 시장을 가다] ② "노다지를 찾아라" (11/10)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시 : 2003.12.08 18:14:00
  • 첨부파일 :
  • 조회수 : 24906

뉴욕 맨하튼이 세계 각국의 인종 전시장이라면 월스트리트는 최첨단 금융상품 전시장이다. 월스트리트의 주된 상품은 주식, 채권, 환율과 같은 금융상품이지만, 펀드수익률를 올리는데는 뭔가 특이한 상품도 편입할 수 있어야한다.

지난 3년간 주식시장이 경기침체의 터널에서 허우적거릴 때 월가의 일부 펀드들은 사상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전성기를 누렸다. 대표적인 것이 금(gold) 펀드다. 최근 나스닥 지수가 급등하면서 기술주 펀드들이 예전 명성을 되찾고는 있지만, 골드 펀드의 위세도 만만치 않다.

실제로 3분기까지 월가 최고의 수익률을 자랑하는 뮤추얼펀드는 다름 아닌 골드 펀드다. 스커더골드앤프리셔스메탈즈라는 펀드는 3분기에만 44.33%의 수익률을 기록했고,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수익률은 50.53%에 달했다. 과거 4개 분기 동안 누적 수익률은 71.40%로 월가의 다른 모든 펀드를 제치고 넘버원 펀드에 등극했다.

3분기 주식형 펀드의 평균 수익률은 5.3%, 기술주 전용 펀드의 수익률은 13%에 불과했다.

이 펀드를 운용하는 다코 쿠즈마노빅은 골드 펀드를 운용하는 펀드매니저답게 야금학(Metallurgy)을 전공한 광산 전문가다. 쿠즈마노빅과 함께 펀드를 맡고 있는 유안 렉키도 지질학자(geologist)다.

◇골드주식의 신화..18개월만에 4배 급등

월가의 골드 펀드는 주로 광산 기업의 주식에 투자한다. 일부는 금선물 등 금 자체에 투자를 하기도 한다. 3억6000만달러 규모의 스커더 골드 펀드도 자산의 절반 이상을 광산주에 투자하고 있다.

스커더 골드펀드가 다른 펀드와 달리, 엄청난 초과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것은 쿠즈마노빅이 찾아낸 중소형 광산주가 대박을 터뜨렸기 때문이다.

스커더 골드펀드는 자산의 11%를 아이반호마인즈라는 캐나다 광산기업에 투자했다. 쿠즈마노빅이 아이반호를 펀드에 편입할 당시 이 회사 주가는 3캐나다달러였다. 현재 아이반호 주가는 13캐나다달러다. 펀드 편입 18개월만에 주가가 4배나 급등한 것.

아이반호마인즈의 주가 그래프는 금맥이 터졌을 때 광산주가 시장에서 어떤 대접을 받는지 극명하게 보여준다.

아이반호는 내몽고 고비사막에 있는 오유 톨고이(Oyu Tolgoi) 프로젝트를 맡고 있다. 아이반호는 9월과 10월 오유 톨고이 광산에서 다량의 금과 구리가 발견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후 주가가 천정부지로 뛰어 올랐다. 오유 톨고이 광산의 구리와 금 광맥은 세계 최고 수준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스커더 골드펀드는 아이반호 외에도 세계적인 광산기업인 바릭골드, 콤브와르, 긴로스골드, 베마골드 등의 주식을 상당량 보유하고 있다.

◇"금맥아 터져라!"

쿠즈마노빅은 "아이반호의 내몽고 프로젝트에서는 양질의 금과 구리가 대량으로 발견됐다"며 "세계적인 규모의 광산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쿠즈마노빅은 아이반호를 펀드에 편입한 후 금맥이 터지기만을 기다렸던 것.

골드펀드는 이처럼 투기적인 요소가 강하다. 스커더 골드펀드에 편입돼 있는 콤브와르, 긴로스골드, 베마골드도 규모가 작고 새로운 광산 개발에 주력하는 회사들이다.

기존에 광산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의 주가는 시장에서 형성되는 실제 금값의 동향에 따라 출렁거린다. 반면 새로운 광산을 찾아나선 기업의 주가는 그야말로 "노다지다!"라고 외치는 순간 수직 상승하게 된다.

아이반호 주가도 내몽고 광산이 성공했다고 발표되기 전까지는 평형선을 달리고 있었다.

쿠즈마노빅은 "아이반호는 아직도 저평가돼 있다"며 "더욱 놀라운 뉴스가 계속해서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이같은 자신감도 노다지를 발견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쿠즈마노빅 자신도 "금 투자는 상당히 위험하다"고 말한다. 스커더 골드펀드의 경우 금 전문 펀드이기 때문에 베팅이 가능하지만, 일반 펀드에서는 금 또는 금관련주 비중을 5%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관례다.

그만큼 금 투자의 변동성이 심하다는 뜻이다. 쿠즈마노빅은 2001년부터 스커더 골드펀드를 맡았는데 그 이전 1997년과 1998년 스커더 골드펀드는 각각 41%와 17%의 손실을 기록했었다.

◇황금의 두 가지 속성

금 투자가 이처럼 위험스럽지만, 펀드의 초과 수익을 위해서는 금만큼 좋은 투자 수단도 없다.

금은 투자 수단인 동시에 원자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지난 3년간 전세계 주식시장이 경기 불황의 고통을 온 몸으로 느끼고 있을 때 금 펀드들은 사상 최고의 수익률을 구가했다. 금이 대체 투자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유동자금을 끌어들였기 때문이다.

전통적으로 금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다. 금융시장에서 금은 달러에 대한 대체재이기도 하다.

금의 또 다른 특성은 원자재라는 것이다. 금은 구리, 은, 백금(platinum), 팔라듐(palladium)과 마찬가지로 경기 회복기에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결국 금은 경기가 좋거나, 나쁘거나, 인플레이션 압력이 있거나, 없거나 훌륭한 투자 대상이 셈이다.

그렇다면 일반인들은 금에 어떻게 투자할 수 있을까. 쿠즈마노빅처럼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 않았다면 금, 또는 골드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월스트리트는 투자 천국이 아닌가. 금에 대한 식견이 없어도, 스커더 골드펀드같은 금전용 펀드에 투자하면 황금 수익률을 얼마든지 만끽할 수 있다.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스커더 골드펀드의 수익률은 현재까지도 S&P500의 수익률을 월등하게 웃돌고 있다.